사업신청서

교육연구단 소개 > 사업신청서
휴먼케어 지능형 문화예술콘텐츠의 디자인융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사업신청서

신청서 요약

1.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

광주/전남 지역은 문화예술콘텐츠 산업거점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 등 정부 주요 시책에 따라 산업경제가 육성되고 있으나 전문인력 양성의 학제적 연구기관 부족, 창작 기업의 영세성에 의한 기술 투자 미흡 등으로 AI산업 가치사슬에 콘텐츠 유통·보급의 저해요소가 존재합니다. 또한 광주/전남 지역은 고령화, 생산인구 감소 등 국내 지역별 삶의 만족도가 제일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 교육연구단은 광주/전남 지역의 특화된 문화예술콘텐츠 분야의 고도화 및 이를 활용한 산업·사회적 문제 해결의 디자인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지능형 테크놀로지 기반으로 문화예술콘텐츠 기획·제작을 연구하고, 고령화, 빈부 격차, 범죄 예방, 안전 등의 사회적 문제를 예술향유로써 치유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거점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이행 및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본 교육연구단의 비전은 “공동의 선(Common Good)을 통해 인간 삶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융합인재 양성”이며, 목표는 “국내 No.1 브랜드 The First Frontier의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 협동과정”으로서 글로벌 일류 창의융합대학으로 점진적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통합 추진전략을 설계했으며, 주요 요소에 맞춰 ①ACTIVE 2track 교육과정 전략, ②3Way 월드클래스 국제화 전략, ③5 forces 연구역량 전략, ④케어 클리닉 산업사회문제해결 전략으로 구성하여 실행할 것입니다.

2.교육역량 영역

본 교육연구단 교육과정 추진전략은 “ACTIVE”이며,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 빠르게 대응하자”라는 선언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track 방식으로 ①교육·연구 분야의 특성화 전략, ②국제화·산학·취업의 고도화 전략으로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의 국제화 전략은 “3Way 월드클래스”이며, 1Way: 해외우수인력 유치 및 환류 프로그램, 2W ay: 해외 연구 인프라 구축, 3Way: 국제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연구 추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연구역량 영역

본 교육연구단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해 참여교수의 분야별 특성을 맞춰 5대 연구 분야(서비스마케팅 R&D, 콘텐츠혁신 R&D, 예술치유 R&D, 사람중심 R&D, 안전사회 R&D)의 5 Forces 전략을 추진합니다. 또한 연구역량 관리의 컨시어지(Concierge) 시스템을 마련하여 ①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한 Quality up Programs, ②연구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Value up Programs, ③지역공동 연구혁신센터 Co-Work Programs으로 연구자 중심의 효율적인 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4.기대효과

산업적 측면으로는 지역의 문화예술 창작기술의 고도화로 중심의 AI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이 창출되며, 융합형 문화예술콘텐츠 개발을 통해 첨단문화예술 부흥 및 문화예술축제의 관광자원과 연계된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되는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유통·보급의 다양화 및 한류 콘텐츠가 고도화됩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공공성 강조의 포용디자인으로 문화양극화 해소를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증진됩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범죄예방 등 지역사회 주요 문제가 해결되며, 취약계층을 배려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로운 울타리가 되어주는 공동체가 창출됩니다.
학문적 측면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 및 학술 DB 구축을 통해 지능형 문화예술콘텐츠 융합교육의 표준화 모델이 구축되고, 다학제적 융복합 교과목 확산 및 Best Practice 연구사례가 공유되는 효과를 불러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