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정보

정보 DB > 문화예술 정보

제목 신입 UX UI 디자이너를 위한 도서
구분 디자인
발행기관 wedesignx
등록일자 2023-08-09
첨부파일
관련링크 www.wedesignx.com/knowledge/ux-ui-books-recommend-vol-01

위디엑스 이종원 대표가 추천하는 신입 UX UI 디자이너를 위한 도서 (1)

최근 비대면 교육 및 커뮤니티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실무 담당자, UX UI 디자이너 지망생들에게 추천 도서 요청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최신 도서들도 많이 있겠지만, 저는 물론 위디엑스 내부 디자이너들도 같이 보는 UX UI 도서를 추천드리니 새롭게 공부하시는 분들이시거나 체계적으로 학습을 하시는 분들은 아래 도서들부터 참고해보시면 어떨까요?



위디엑스 UX UI 디자인 추천 도서 1.

사용자 경험의 요소 - 변하지 않는 UX 디자인 원리

저자 : 제시 제임스 개럿 | 출판사 : 인사이트 | 발행 : 2013.06.20.

추천 드리는 첫 번째 도서는 제시 제임스 개럿의 사용자 경험의 요소입니다. UX 디자인, UI 디자인 등에 대해서 하나씩 학습하다보면 각 부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진행시 어느 단계에 어떠한 요소들을 더욱 염두에 두어야 할지, 현재 프로젝트의 어느 시점에 있는지 그리고 그 시기에 무엇을 중요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프로젝트 경험이 적을 경우에는 알아차리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저자 제시 제임스 개럿은 다수의 웹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세스와 각 부분의 업무를 진행하다보니 공통된 특징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부분을 하나의 도식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 도식이 바로 사용자 경험 요소 다이어그램입니다.

전략층 단계에서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프로세스를 진행해가면서 하나씩 업무의 영역을 클리어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당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 컨설팅 대상, 디지털 프로덕트들 다수에서 한 두 개의 중요 영역이 결여되어 있거나 제대로 수행되지 않은 것을 종종 발견합니다. 클라이언트 기업에서 외주사나 협력사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더라도 이 사용자 경험 요소 다이어그램과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3년에 한국에 출간된 도서지만, 여전히 저는 신입 UX UI 디자이너, 기획자들에게 항상 권하고 있습니다.


위디엑스 UX UI 디자인 추천 도서 2.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Universal Methods of Design

저자 : 벨라 마틴, 브루스 해닝턴 공저 | 출판사 : 고려문화사(고려닷컴) | 발행 : 2013.01.17.

두번째 추천 도서는 벨라 마틴, 브루스 해닝턴의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입니다. 원제는 Universal Methods of Design으로 되어 있습니다. UX UI 디자인 방법론은 실제로 UX UI 디자인 분야 외에도, 마케팅이나 경영 컨설팅 분야에서도 종종 쓰이고 있습니다. 방법론(Methodology)은 디자인 씽킹이나 워킹 백워드, 디자인 스프린트처럼 각각의 방법(Method)를 진행 단계별로(Stage) 적합한 것들을 배치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프로세스(Process)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국어 원제보다는 영문 제목이 좀 더 적합하게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원제를 직역한다면, ‘디자인 분야의 널리쓰이는 방법 모음집’ 정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는 방법론과 방법이 혼용되어 쓰이기 때문이기도 하다는 점을 감안해서 보면 좋습니다.

본 서는 위디엑스에서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 어떤 방법이 적합할지, 사용자 리서치나 인터뷰를 한다면 어떠한 방식이 적합할지 등, 어느 단계에 어떠한 방법이 적합한지에 대해 잘 설명이 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책 한 권에 100개의 실제 사용되는 방법을 각 단계별로 적절히 표기하여 수록함으로서, 스튜디오에 본 도서를 배치하여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보면 좋을 책입니다.


위디엑스 UX UI 디자인 추천 도서 3.

UX 팀 오브 원 - 홀로 UX를 책임지는 디자이너를 위한 레시피

저자 : 리아 불리 | 출판사 : 비제이퍼블릭 | 발행 : 2015.03.25

세번째 추천 도서는 리아 불리의 UX 팀 오브 원입니다. 국내에서는 실제로 UX UI 디자인을 진행하는 팀 혹은 부서가 적은 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UX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에는 혼자 진행하거나 프로젝트 미경험자가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럴 경우 여러모로 어려움을 느끼고, 실제로 수행해본 적도 없는 여러 방법들을 비협조적인 상황 속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참고할 수 있는 도서는, 지금 소개드리는 ‘UX 팀 오브 원’입니다. 상당히 얇은 도서임에도 핵심적인 내용들을 잘 담고 있고, 참고하기 좋고 도움도 많이 받을 수 있는 도서입니다.


위디엑스 UX UI 디자인 추천 도서 4.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 사용자의 마음을 읽는 인간 중심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

저자 : 존 야블론스키 | 출판사 : 책만 | 발행 : 2020.09.15
| 원서 : Laws of UX: Using Psychology to Design Better Products & Services

네 번째 추천 도서는 존 야블론스키의 UX/UI 10가지 심리학 법칙 도서입니다. 실제 UI 디자인을 진행함에 있어, 심리학 원칙에 근거해서 해당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23년인 현재에도, 대학에서 UX UI 디자인을 주전공으로 졸업한 학사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 디자인을 수행함에 있어 어떠한 이론적인 근거도 없이 기획자의 감이나 경쟁사의 배치를 단순히 따라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대다수의 시스템, 인터페이스, 앱 등은 많은 기획자와 디자이너, 개발자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화면 설계와 레이아웃 작업에 있어 논리적인 근거와 이론이 필요할 경우, 본 도서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도서는 실제 화면 설계 등에 있어 10개의 UX/UI 이론을 기반으로 잘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