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게재

교육연구 활동 > 논문 게재
인문사회과학기술 융복합 연구역량 강화와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해 교육연구 활동에 매진하시는 연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9월 1일 이후 교육연구 활동부터 등록하고 있으며, 신규 등록 및 수정사항이 필요하신 경우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 협동과정 학과실 (062-530-3090, adt-own@naver.com)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제목 생성형 AI 기반 부조 창작 방법에 대한 타당성 연구
주저자 FENG YUHAO
교신저자 정정호
공동저자
DOI doi.org/10.47294/KSBDA.25.2.9
학술기관 기초조형학연구
발행기관 한국기초조형학회
논문 요약 본 연구는 생성형 인공지능(Gen AI) 기술을 활용하여 3D 부조를 창작하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연구 배경은 AI가 예술 분야, 특히 부조 예술 창작에서의 잠재력에 대해 강조한다. 연구 방법론은 실험과 실증 분석을 결합하여, 예술가와 창작자가 창의적 아이디어를 3D 부조 작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간소화된 예술 창작 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험 부분은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2D 이미지를 생성한 다음 3D 부조 모델로 변환하고,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모델을 물리적으로 제작하는 것을 포함한다. 연구에서는 Midjourney 및 Stable Diffusion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고 ZBrush 소프트웨어와 결합하여 깊이 정보가 포함된 2D 이미지를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생성하고 이를 3D 모델로 추가 변환하였다. 실험은 이 방법의 효과성과 실행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실증적 연구 부분에서는 탐색적 요인 분석(EFA)과 계층 분석 방법(AHP)을 사용하여 AI가 3D 부조 예술 창작에 미치는 영향 요소를 평가하고, 다양한 요소의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전문가들이 3D 부조 예술 창작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견해와 우선순위를 드러내며, 예술 표현, 기술 효율, 혁신적 융합 및 창조적 생성 등의 요소들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 기반의 3D 부조 예술 창작 방법의 실행 타당성을 보여주고, 전통적인 창작 과정을 간소화하며, 예술과 기술의 교차 융합에 새로운 타당성을 제공한다. 연구 결과는 예술 창작의 디지털 변환을 실현하는 데 있어 기술의 효율성과 예술적 표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게재일자 2024년 04월 04일
조회수 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