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게재

교육연구 활동 > 논문 게재
인문사회과학기술 융복합 연구역량 강화와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해 교육연구 활동에 매진하시는 연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9월 1일 이후 교육연구 활동부터 등록하고 있으며, 신규 등록 및 수정사항이 필요하신 경우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 협동과정 학과실 (062-530-3090, adt-own@naver.com)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제목 Analysis and Evaluation of Road Accessibility of University Campus Public Space Based on Space Syntax - the case of Gwangju Campus of Chonnam University -
주저자 사린, 우완성
교신저자 정정호
공동저자
DOI doi.org/10.47294/KSBDA.23.5.18
학술기관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발행기관 한국기초조형학회
논문 요약 대학 캠퍼스 공용공간의 도로 접근성은 캠퍼스 공용공간에서 환경자원의 합리적 배치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현재 캠퍼스 공용공간의 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많지만 캠퍼스 공용공간의 도로 접근성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과학적인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캠퍼스 공용공간 조성에 새로운 시각과 정량적 평가의 새로운 지표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공간구문론을 통해 대학의 공용공간 도로 접근성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전체 통합도, 국부 통합도, 명료도 등 3가지 변수를 통해 전남대 광주캠퍼스 공용공간도로의 전체적 접근성, 국부적 접근성, 지각적 접근성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부적 접근성과 지각적 접근성의 결과는 비교적 양호하나, 전체적 접근성이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격자형 도로가 공간도로의 접근성에 유리하며, 자연형 도로는 다른 도로 유형과 비해 파악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안을 한다. 첫째, 캠퍼스 전체의 도로 유동권을 구축하고 전체적 접근성을 높인다. 둘째, 녹지공간과 다른 공간 사이의 도로 연결성을 강화하고 국부적 접근성을 높인다. 셋째, B구역 내의 각 공간의 통로를 뚫어주고 도로의 감지적 접근성을 높인다. 향후 연구에서는 공간과 사용자와의 관계 속에서 접근성의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축선공간도와 볼록공간도를 결합하여 캠퍼스 공용공간의 도로 접근성을 측정한다. 이를 통해 대학 캠퍼스의 공용 공간과 도로 접근성 발전을 위해 보다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게재일자 2022년 10월 31일
조회수 327